소상공인 정책자금 총정리!
소상공인 정책자금은 크게 성장 기반 자금, 일반경영 안정자금, 특별경영 안정자금 3가지로 나뉩니다. 유형에 따라 소상공인 정책자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하셔서 정책자금 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 성장기반자금
성장 기반 자금으로 우선 성장기반형 소상공인정책자금으로는 소상공인 특화자금, 성장촉진자금, 스마트자금, 민간 선투자형 매칭 융자 등이 있다.
소상공인 특화자금은 상시근로자 10명 미만의 제조업 사업자를 대상으로 진흥공단이 직접 시행하며, 정책자금 기준금리에 0.6%를 가산한 금리로 진행된다.
성장촉진자금은 직접 대출과 대리 대출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며 정책자금 기준금리에서 0.2%가 가산된 4.24% 금리로 진행할 수 있다.
스마트 자금은 스마트 기술과 장비를 사용하는 기업과 통신판매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수출기업, 창업사관학교 과정 수료자, 로컬 크리에이터 등이 신청할 수 있다.
또한 백 년 점포, 백 년 소상공인 등 육성사업으로 지정된 사업장 중 3년 이내에 신청한 기업이 대상이며 소상공인 지원금 기준금리에 0.2%가 가산된 4.24%의 금리를 적용한다.
민간 선 투자형 매칭 융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선정한 운영기관으로부터 선투자 인증서를 받은 사업자들에 한해 직접대출(금리 4.24%)로만 진행된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 일반경영 안정자금
일반경영 안정자금은 일반자금과 신사업 창업사관학교 연자금으로 나뉩니다.
일반자금은 창업한 지 3년이 넘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부분의 사업장이 소상공인 보조금 지급 기준에 해당합니다. 현재 2023년 4월 3일에 연린 2분기 신청을 통해 대리 대출로 신청하면 되며, 선착순 마감이 빠를 것으로 예상되므로 서둘러 신청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신사업 창업 사관학교 연자금은 창업사관학교 수료 후 해당 아이템으로 1년 이내에 창업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자금입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직접대출로 신청할 수 있으며 4.64%의 금리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 정책자금 - 특별경영 안정자금
특별경영안정자금은 청년 고용 연계자금,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 및 재도전 특별자금, 긴급경영 안정자금, 위기지역 지원자금, 장애기업 지원자금 등으로 구분됩니다. 소상공인 지원자금에 따라 대상이 달라지며 재도전 특별자금과 소상공인 전통시장자금을 제외한 모든 자금은 대리대출을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의 고정 금리로 진행됩니다.
오늘 알아본 소상공인 정책자금 확인 하시고 유형에 맞는 소상공인 정책자금 신청 하셔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