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바고 뜻 의미 유래
오늘은 기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엠바고 뜻 의미 및 유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엠바고, 어감도 특이하고 생소한 단어라 뜻이 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오늘 엠바고 뜻 함께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목차
엠바고 뜻 의미
엠바고 뜻은 간단하게 설명해서 일정 시점까지 특정 기사의 보도를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엠바고란 언론과 취재원이 협의를 통해 특정 기사를 언제 보도할지 결정하는 모든 과정이 엠바고에 속하며 엠바고 요청에 따라 언론은 정해진 기간까지 기사 보도를 중단하게 됩니다.
엠바고의 또 다른 뜻은 외국 선박을 항구 내에 억류하는 뜻(어느 한 국가와의 모든 무역 거래를 중단하는 일)을 가지고 있다.
엠바고는 원래 선박 용어였지만, 2차 세계대전 때부터 언론계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이는 일반적으로 특정 기관과 해당 기관에 출입하는 언론인 간의 합의로 설정된다. 때로는 기획사에서 요청을 하고, 취재진이 먼저 합의를 하고 기획사에 요청하기도 한다.
엠바고 거는 이유
엠바고를 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보통 공공의 이익을 위해 보도 유예가 필요한 경우, 보충 취대가 필요한 경우, 특정인물의 생명이 위험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질 사건이 발생했을 때 보도로 인해 인질범을 자극해 인질인 시민이 위험에 처할 우려가 있을 수 있어 경찰이 기자들에게 엠바고를 요청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 중요한 사안이지만 내용이 복잡해 추가 취재가 필요할 때는 보도가 중단됩니다.
✔ 뉴스 가치가 높은 사건이 발생한 것은 확실하지만, 정확한 시점을 알 수 없는 상황에서 불확실한 내용의 보도로 인해 청중을 혼동에 빠뜨리지 않도록 보도를 유예합니다.
✔ 잘 알고 있는 내용이어도 안보나 공이익과 관련이 있을 경우 보도를 유예합니다.
✔ 해와 공관장을 옮기거나 상대 정부와 동시에 발표하는 사안일 경우 보도를 유예합니다.
엠바고 유래
엠바고 : embargar 는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 선박 용어로 사용되었습니다. 원래 사용되었던 뜻은 자신의 영토에 정박한 상선의 출항 금지 또는 화물 적재 금지한다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엠바고를 처음 사용한 것은 1960년대의 군사 정권 때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부는 엠바고라는 표현을 직접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확정될 때까지', '행사가 시작되면 언제' 등의 조건을 취재진에게 요청했습니다.
이후 1980년대 군정이 들어서면서 비보도의 뜻을 가진 '오프더레코드(off the record)'', 배경설명의 뜻을 가진 '백브리핑(back briefing)', 보도유예의 뜻을 가진 '엠바고(embago)' 등의 명칭이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